본문 바로가기
마음 건강 책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유지 조건 9가지

by 엄지책 2022. 6. 22.
728x90
반응형

요즘 결혼하는 사람도 많이 줄었고,

아이 낳는 걸 포기한 사람도 많습니다.

결혼이 행복하다는 것은 마치 로망 있는 사람이나

하는 말일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저는 결혼을 추천하는 사람입니다.

대신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기 위해서라도

서로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며 

결혼 생활에 대한 공부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책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9가지 포인트>입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유지 조건 9가지

책에는 9가지 조건이 있지만,

저는 3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1단계 행복한 결혼 생활: 내가 뭘 잘 못했지?

 

종이에 배우자의 단점과 고쳤으면 하는 점을 쓰는 건 쉽지만

나의 단점과 고쳐야 할 점은 한두 개를 쓰다가

생각하게 됩니다.

그만큼 배우자의 잘못만 고쳐지기만을 하면

행복한 결혼생활이 될거라고 생각하고, 배우자 탓을 하게 됩니다.

 

부부간의 문제가 생겼을 때 제일 먼저 던져야 할 질문은

"내가 잘 못한 것이 무엇일까? 나의 단점은 무엇일까? "

 

<느낌>

사실 저는 내가 뭘 잘못했지? 하며 생각할 시간을 가지면

배우자가 잘 못한 점에 대해서도 1%로의 여유와 이해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내가 잘못한건 너 때문이야.

내 잘 못보다 네가 더 큰 잘못을 저질렀어.라는 태도라면

언제든 싸우고 상대를 비난할 준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덜 잘못했더라도 나의 잘못을 인정하는 순간

그 싸움의 폭발은 막을 수 있습니다.

화산이 터질지 말지의 열쇠는 내가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 두 번째 조건

이제야 결혼 생활을 파괴한 원인은 

저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제 감정이 삶을 통제하게 두었고,

달랐던 우리는, 다른 모습에 화가 나고

싸웠습니다.

그리고 비낭의 말들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었습니다.

 

결혼 생활에 하수구 구정물을 흘러들게 해 놓고

아름다운 정원을 기대할 수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느낌>

저는 책을 읽으면서 결혼 생활 파괴한 장본인, 원인이

나라는 글이 와닿았습니다.

우리는 알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처럼

싸움의 원인을 두고 네가 잘못했다며

서로 기분 나빴던 점을 이야기하며 서로 탓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런 생각을 합니다.

기분을 나쁘게 한 배우자라도 내가 감정을 통제했다면

기분 나쁜 상황을 배우자가 이해할 수 있게 전달했어야 하지만

나 역시도 감정에 사로 잡혀 상대를 비난하는 말투를 사용했기 때문에

싸움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싸움을 멈추고 좋게 전달할 것인지, 

싸움을 시작할 것인지는 나에게 달린 문제였습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 말하는 방법

 

1. 칭찬하며 말하기

 

2. 온유하게 말하기

ex) 여보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은 멋진 남편이에요.

하지만 당신이 몇 주 전에 약속한 대로 

컴퓨터를 고쳐 줬으면 해요.

 

3. 부탁하며 말하기

 

당신은 어떻게 생각해요?

이건 어때요?

이건 가능할까요?

우리가 이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느낌>

저는 3번이 가장 적용하기 쉬웠습니다.

아이를 키우며 서로 너무 힘들었을 때는

칭찬도, 온유스럽게 말하는 것도 억울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부탁하며 말하는 방법은 서로의 의견을

맞추려는 최소한의 노력과 소통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내가 생각한 대로 상대방이 당연히 행동해야 한다는

말로 대화를 멈출 수 있었습니다.

배우자가 행동해주기를 기대하지 말고

부탁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 세 번째 

결혼생활에 나만 노력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의사소통을 할 수 없을 때 외로움을 느낍니다.

남자와 여자의 뇌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1. 화가 날 때 대화하는 방법

화가 날 때에는 서로 돌아가면서 대화하기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에는 3~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기

차례로 얘기하기

 

2. 경청하는 방법

당신이 왜 그런 식으로 느꼈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이제 내 행동에 대해 솔직하게 설명해볼게요.

 

3. 사랑이란 이름으로 배려하는 방법

당신이 배려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행복한 결혼 생활은 사랑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사랑에는 배려와 존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아

감정이 자신을 삼키지 않도록 우리는 

자신의 이해하고 또 이해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을 이해하면

어떤 행동이나 말로 인해 화가 나는지 이해할 수 있고,

나를 이해하면 배우자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어떤 행동이나 말에서 화가 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이해가 배려가 되고,

그 배려로 믿음과 신뢰가 쌓여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