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건강 책

오은영 책 불안정 테스트 , 불안증 자가진단

by 엄지책 2022. 2. 25.
반응형

오늘의 책 <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른이라면, 결혼하여 자녀를 둔 부모라면 필독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책에는 불안정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불안증 자가진단지가 있습니다.

오늘 그 부분을 공유하지만, 책에서는 부부싸움을 하는 이유들이 그래도 녹아 있어

도움이 많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오은영 책 불안정 테스트 , 불안증 자가진단

불안한 부모가 불안한 아이를 만드는 이유는

불안한 부모는 아이를 존중할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불안한 감정은 마음 속에서 불안만 만들어내는 걸로 끝이 아닙니다.

감정을 다루지 못해 화를 내기도 하고, 

배우자가 도와주지 않아 원망이 되어 또 화가 납니다.

서로의 불안이 부딪히면 해결되지 않는 싸움이 되풀이되곤 합니다.

하지만, 그 사이에서 피해를 보는 것은 아이들이었습니다.

 

불안도 테스트

한개의 문항마다 점수를 합산해보세요.

 

 

불안도 테스트를 해 본 후 점수를 매겨봅니다.

총점:

0~21점: 불안하지 않음

22~26점: 불안한 상태

27~31점: 많이 불안한 상태

 

불안은 우리에게 병은 아니지만,

우리 마음에 관심을 가져야 할 상황입니다.


불안증의 점수가 나왔다면 이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모의 불안이 아이의 분노가 된다는 책 글귀를 가져왔습니다.

자신의 불안의 원인이 아이가 아님에도 부모는 내 아이에게 화를 낸다.

아이에게 화를 내는 부모의 속마음은 세력으로 따지자면

가장 약한 존재라 만만하기 대문이기도 하고,

아이는 내가 없으면 못살기 때문에 내가 화를 내도 금방 용서할 거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기도 하다.

부모의 예상대로 아이는 부모가 악다구니를 쓰듯 소리치고

패대기를 쳐도 "엄마"를 부르며 다시 달려온다.

그 고마움을 모르는 부모가 너무 많다.

아이가 스스로에게는 무섭고 공포와 혼란스러웠던 순간을 너무 쉽게 용서해주었다는 걸

모른다.

 

역시서 많은 부모님들이 인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이 책 글귀가 와닿았고,

우리를 인지하지 못할 만큼 사랑이라는 단어로 모든 걸 덮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부모는 자기 마음에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간직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가 언제나 자신의 마음을 오해하지 않을 거라고 착각한다.

그래서 아이 앞에서 쉽게 화를 낸다.

문제는 아이가사춘기 때 발생한다.

아이 마음속 상처가 커질 대로 커지면 아이는 더 이상 부모를 용서하지 않는다.

부모의 화는 아이에게 오면 아이의 분노가 된다. 

부모의 화보다 더 큰 화가 쌓인다.


성인 애착 유형

나의 불안이 나의 자녀의 불안과 분노를 만들었듯,

나의 불안도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내가 부모가 되었지만, 나의 부모와 어떤 관계였는지 생각해볼 수 있으며

나는 어떤 부모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나의 불안증 자가 진단을 통해 나의 불안도를 인정하는 것만큼

나의 불안을 해소하는 첫걸음입니다.

 

각 항목을 점수를 매겨보세요.

 

홀수번호의 점수를 모아봅니다.

짝수번호의 점수를 모아봅니다.

 

홀수번호가 42점 보다 높나요?

=불안정 회피 애착

짝수번호가 47점 보다 높나요?

=불안정 양가 애착

홀수번호가 42점보다 높고, 짝수번호가 47점 보다 높다면?

=불안정 혼란 애착

홀수번호가 42점보다 낮고, 짝수번호가 47점 보다 낮다면?

=안정형 애착

 

1) 불안정 회피 애착

어린 시절 부모님이 아이의 욕구를 거절한 경우, 감정 정서가 메마름

혼자 있고 싶어 하고, 혼자 해결하려고 함

 

2) 불안정 양가 애착

부모의 일간성 없는 양육, (기분 좋게도 해주고 강압적이기도 함)

타인을 쉽게 신뢰하지 못함

 

3) 불안정 혼란 애착

부모의 학대

위로받고 싶은 마음, 위험요소로부터 멀어져 자신을 보호하고자 함

혼란스러운 상태

 

오은영 책을 읽고 난 후

오은영 박사님의 이야기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자신의 육아도 완벽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자신과 이야기를 나눠야 하는 이유겠지요.

 

오은영 박사님 책을 읽고 많은 것을 배웁니다.

부부와 연애하는 분들에게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으로 강력 추천하는

불안증 자가진단과 불안정 테스트입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면서 자신의 깊숙한 무엇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면서 느끼는 감정 속에 내 안의 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